블로그와 커뮤니티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본격적으로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기로 했기 때문에 그에 앞서 다른 사람들이 내 블로그로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검색엔진에 등록해주는 과정을 거칠 필요가 있다.
단순히 혼자의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글을 적는다면 검색엔진에는 등록하지 않고 비공개블로그로 운영하는 편이 좋다.
위의 사용 패턴이라면 차라리 로컬 개인 위키나 에버노트와 같은 노트류, SNS 비공개 계정등을 사용하기를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검색엔진 등록이 필요한 곳은 국내의 대표 3개 포탈(네이버, 다음, 네이트)과 해외서비스인 구글, Bing 정도이다.
예전에는 검색 등록 가능한 곳을 최대한 많이 찾아내어 모두 등록하곤 했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다.

네이버(Naver, 2016/03/17 갱신) – 네이버 블로그 자동등록

네이버는 따로 검색등록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반영되도록 바뀌었다. 이제 웹표준 및 컨텐츠에 더 집중을 해야 할 것 같다. 추가적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면 수집 요청 및 RSS 제출을 할 수 있다.
사업자의 경우에는 네이버마이비지니스(NMB) 를 꼭 이용하도록 하자.

다음(Daum) – 티스토리 및 다음 블로그 자동등록
검색등록&RSS 등록 : 다음은 검색등록 및 RSS 등록이 한 곳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네이버보다 상대적으로 쉽게 등록이 가능하다. 물론 각각 따로 등록해야 한다. (2013.06.27 현재 RSS 등록 오류가 있어서 다음측에 문의해서 직접 RSS등록을 함. 현재 수정중이라는 답변.)
웹문서는 자동으로 가져가서 따로 수동 등록절차가 없다고.

네이트(NATE)
검색등록 : 네이트는 홈페이지 일반 등록 페이지만 있다 . 따로 RSS가 등록된다고 설명되어 있지는 않지만 몇년 동안 운영한 티스토리 블로그의 검색 및 RSS 피드 등록이 잘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맞는 것 같다. 웹문서는 개인적으로 운영중인 커뮤니티 사이트가 검색등록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웹문서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가 없기 때문에 나로서는 판단할 수가 없다. 커뮤니티가 더 성장한 후에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네이트 고객센터에 문의해보니 검색로봇이 자동으로 글을 포워딩하여 노출하는 시스템이라고 한다.  RSS 주소를 직접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등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2013.07.07 추가)

구글(Google)
검색등록 : 웹마스터 도구에 해당 사이트를 등록함으로서 동시에 검색등록이 된다.
블로그 : 간단하게 주소를 적는 것만으로 등록이 완료된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먼저 검색엔진 차단 옵션을 해제해야하며, 구글에서 “site:사이트주소”로 검색해보는 것으로 검색 등록 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다.

빙(Bing)
검색등록 : 구글과 마찬가지로 빙 웹마스터 툴을 이용해서 검색에 등록한다.

구글과 빙의 웹 마스터툴을 이용할 때는 각 계정에 올린 인증파일이나 소스를 삭제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추가적으로 특별한 이유없이 포스팅이 검색에서 누락된다면 고객센터(네이버, 다음)로에 문의하시길.

“블로그와 커뮤니티 검색엔진에 등록하기”의 5개의 생각

    1. 예. 출처밝히시고 퍼가세요.
      빙(Bing)은 페이스북과의 관계도 그렇고 언제든 또 치고 올라갈 수 있는 저력이 있다고 생각을 해요.
      물론 구글이 검색시장 장악에 성공을 했다고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도 만만한 기업은 아니니까요.

  1. 안녕하세요? 구글블로그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크롤러 관련,,,해서…막글에
    댓글 남겨 주셨던…^^ 그 블로그 주인입니다…ㅎ

    아…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셨군요…
    겉으로만 보고 뭔가 궁금해서…소스 훔쳐 봤습니다;;;
    저도 이것 저것 테스트 하느라…워드프레스도 있는데…^^
    요즘은 글작성을 하지는 않지만요….ㅎㅎ

    크롤러 정말 해결 안되네요…ㅜ

    1. 네 ^^ 워드프레스 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수정할 수 있도록 해주지 않는 이상은 뽀족한 수가 없을 것 같아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