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폰(Fire Phone) 슬림캣 설치

아마존의 파이어폰(Fire Phone)의 재고 정리가 시작됐다.
한마디로 아마존의 스마트폰 사업이 쫄닥 망했다.

마침 나는 베가 lte-a의 고질적인 액정 문제로 골머리를 썩고 있던 터라, 110$ 짜리 32g 공장 리퍼 제품을 냉큼 구입했다. 노트5 실버나 아이폰6s가 나올 때까지 이 녀석으로 연명하리라.
게다가 이 녀석은 내가 평소 원하던 작은 사이즈 + 안드로이드 기반이고 시크한 올블랙을 자랑한다. 맘에 든다.
(며칠 사용해보니 160g이나 되는 무게가 작은 액정을 감수할 정도인지 의문이 생기고 있다. 그립감은 보통 -> 다시 한달이 지나니 4.7인치는 도저히 양보할 수 없는 절대적인 크기라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내 손으로 감쌌을 때 엄지와 다른 손가락이 만나는 마지노선이기 때문이다)

물론.
AT&T에서 1년에 99$짜리 아마존 프라임을 파이어폰에 귀속 시켜 준다는 사실도 구매에 한 몫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내가 제품을 받았을 때는 통신사 측에서 프로모션을 갑자기 닫아버려서 나의 소중한 프라임이 붕 떠버렸다. 미국이나 한국이나 통신사 놈들이 사기꾼같기는 매 한가지다. 하지만 나는 임시폰이 꼭 필요했기에 판매자에게  22$을 리펀드 받는 것에 만족했다.

더불어서.
파이어폰을 처음 받으면 조금 당황할 수도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안드로이드가 아니라 자체 OS인 Fire OS 가 깔려있기 때문이다. 잠깐 체험해보니 Dynamis Perspective라는 3D 입체 기술이 적용되어있다는 사실이 인상적이었다. 한 5분 정도는 인상적이었다는 말이다.
휴대폰의 전면 모서리 4곳에 카메라가 달려서 사용자의 얼굴의 방향을 인식한다고 하는데 관련해서 실용적으로 사용할 뭔가는 없어보였다. 내가 고개를 돌리면 화면이 따라서 움직인다. 사실 이게 좀 웃기는게 시선은 화면에 고정되어있어야 하는데 고개를 돌려야 작동한다니… 참으로 괴랄한 발상이다.
휴대폰을 좌우로 촵촵 흔들면 메뉴바가 튀어나오거나 위아래로 기울인 상태에서 스크롤이 되는 것도 재미있기는 했지만 그뿐이었다.  구석에 달린 Firefly버튼은 길게 설명할 것도 없다. QR코드 인식 그런거… 우린 별로 필요 없다. 정 필요하면 어플깔아쓰면 된다.
Fire OS 상태로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설치하고 몇몇 특정한 런쳐 및 다른 어플들을(부분적으로) 깔 수 있다지만 안드로이드의 묘미는 내 손에 꼭 맞는 튜닝이 아니던가?

상단에 알림바도 보이지 않는답답한 Fire OS를 버리고 커롬을 깔자. XDA 파이어폰의 롬 항목에는 CM11과 슬림캣(SlimKat)롬이 있는데 사용자가 많고 본인이 롬질을 하며 익숙한 CM을 깔기로 결정했다. LTE가 사용가능하다는 풍문을 듣고 슬림캣을 깔았다.

현재 버전의 문제점은 NFC와 몇몇 카메라 어플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한다.(사용하다보니 Office Lens, 에버노트 카메라, QR코드 등을  사용할 수 없었다.) 그 외에는 전화 중에 Mute가 안되는 정도?
뭐, 괜찮다.
카메라는 예전부터 사용중인 Fv-5로 별 문제없는 것 같다.  NFC는 스마트OTP를 사용할 수가 없어서 좀 아쉽지만 사실 커롬은 묘하게 찝찝한 느낌이 있어서 스마트 뱅킹은 순정 상태인 태블릿으로 할 생각이었다.

설치는 파이어폰으로 Reddit에 Fire Phone 커롬 설치 가이드 글을 열어두고 바로 진행했다. 링크를 타고 바로 바로 파일을 받아 진행할 수 있어 좋다.

참고로 혹시 모르니 순정상태에서 유심을 옮기고 네트워크 언락을 진행하기 바란다. 댓글들을 읽어보면 커롬(CM)을 먼저 올리고 언락코드를 이용해 언락한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 나는 언락코드가 먹히지 않아서 직접 AT&T 사이트에 언락을 요청하는 삽질을 해야만 했다. 다행히 순정상태로 돌리고 나서는 인증이 가능해져 다시 슬림캣을 올렸다.

링크에 다 적혀있는 내용이지만 간략하게 옮겨적다면 다음과 같다.

  1. 링크에 있는 KingRoot을 받아 설치. 루팅해주고 재부팅한다. (알 수 없는 소스 설치에 관한 건 따로 설명안해도 되겠지?)
  2.  링크의 SafeStrap을 받아 설치. 약관동의까지 해준다.
  3. CM이나 슬림캣 중 하나를 받는다. 위의 링크보다는 XDA의 링크가 9/30일자로 최신이니 해당 링크의 롬을 받는다. GAPPS(플레이 스토어), SuperSU(루팅관련어플)도 받아둔다.
  4. SafeStrap을 열고 리커버리를 설치. 리부팅을 해준다.
  5. 리커버리 모드로 재부팅이 되면 Wipe 메뉴에서 팩토리 리셋을 한번 해주고 Install 메뉴에서 다운로드 폴더를 선택. 롬파일 선택. Add More Zips선택. GAPPS파일 선택 . Add…선택. SuperSu 파일 선택. 그리고 우측으로 스크롤을 당겨 설치를 해준다.
    3개 설치가 완료되면 리부팅 시스템을 선택해 재부팅해주고 롬업 완료다.

부팅시 Safestrap disable이라는 경고가 뜨는데 이는 Safestrap의 Stock Slot에 커스톰 롬을 설치하는 경우에 뜨는 화면이라고 한다. 현 상황에서는 원래 그런 것이니 걱정할 필요없다.

슬림캣 설치 후 테스트해보니 통화, mms(+사진), lte 모두 문제 없었다. (아직 가지고 나가보지 않아서 속도에 관한 확신은 없다. 통신바가 별로 차지 않아서 참으로 걱정스럽다만 문제의 재부팅 현상은 일어나지 않았다. 며칠 써보고 추가 후기를 남기겠다.  → 재부팅시에 통신 신호 받기 위해 잠시 시간이 필요하다/데이터 사용은 괜찮은데 공유기와의 궁합 때문인지 특정 공간에서 와이파이가 자주 끊긴다/산간(제천에서 담양 넘어가는 산 길-국도)에서 스트리밍으로 음악 감상을 하다가 통신 신호를 잡지못하더니 두 차례 연속으로 꺼졌다. 계속해서 꺼졌다 켜졌다 하는 현상은 아니고 휴대폰이 꺼지는데 다시 켠 후 데이터를 읽으려는 행동을 하면 꺼짐.
– 나노 유심을 사용하니 lte 사용시 무한 재부팅 현상을 겪었고, 3g로 변환하자 이상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생폰 + 임시폰으로 며칠만 사용하다가 휴대폰을 바꾸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썩 괜찮다. 그래서 필름도 구매했다. 네이버에서 ‘파이어폰 필름’으로 검색하면 900 + 1900(택배비) = 2,800원으로 전/후면 필름을 구매할 수 있다. 우편으로 배송비 없이 필름을 배달해주는 스킨즈를 자주 이용하는데 파이어폰이 마이너해서 그런지 필름을 찾을 수 없었다  ㅠ-ㅠ

직접 그립되는 옆면은 약간 말랑말랑하고 보들보들한 재질이라 커버는 씌우지 않을 생각이다. 다만 뒤쪽의 Amazon 로고가 내 눈에는 꽤나 촌스러워 보여 데칼 스티커를 이용해  꾸며볼까 한다.
But 유리에 묻는 손 때에서 오는 시각적 손해가 커서 일단 케이스를 주문했다.
(뒷면이 유리로 되어있어서 블링블링한게 맘에 들었는데 이게 손 때가 많이 묻어 단점이 더 큰 것 같다)

엠보싱을 떠올리게 해주는 알리발 케이스

무려 3주나 기다려서 받은 1.29$짜리 알리발 케이스.
표면이 뭔가 애매하게 빳빳한 재질이라서 떨어뜨릴 일은 없겠다고 생각했는데… 받은지 4일만에 운동하는데 가져갔다가 이염이 되어버렸다. 구매하시려면 짙은 색을 구매하시던가 다른 제품으로 하길 바란다.

  • 이어폰을 꽂았을 시 전화벨이 자동으로 뮤트되지 않는다. 해당 옵션을 찾아보았으나 찾지 못해 벨소리 전체를 진동으로 바꿔놓았다.(이건 슬림캣의 문제인듯)
  • 해외 폰이나 타사 휴대폰에 기변해 사용하는 경우 통신사 와이파이가 자동으로 접속되지 않으니 지점에서 MAC 주소를 등록해야 한다.
  • T map을 설치하는 방법
  • 국내 결제 NFC 규격이 독자적이라 해외폰의 경우 모바일 카드를 설치할 수 없다고 한다. 불편하다.
  • 현재는 5Ghz 통신 신호를 잡을 수 있다고 패치노트에서 밝혔다.
  • 케이스없이 그립감과 크기는 참~ 맘에 드는데, 배터리가 2,400mAh로 내게는 좀 작다.

“파이어폰(Fire Phone) 슬림캣 설치”의 31개의 생각

  1. cm11 검색하다가 들어왔습니다. 파이어폰 유저고요, 저는 cm11 사용하다가 순정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베이 셀러에게서 샀는데 다행히 프라임 먹였고요…ㅎㅎ
    다름아니고 LTE 망이탈과 루팅에 관한 팁인데요, fire os 4.6.3 gsm unlocked 버전 롬을 올리면 baseband 설정이 함께 변경되는지 skt 망이탈 증상이 없어지더라고요. 혹시 문제 생기면 시도해보셔요. 그리고 루팅은, 영구언루팅 툴이 있어서-(검색해보시면 나와요) 각종 설정 완료 후에 언루팅 zip 파일을 세이프스트랩에서 플래싱하시면, 커스텀롬 상태에서도 완전 언루팅이 가능해요. 다시 루팅을 하려면 킹루트 설치하면 됩니다.
    반가움에 글 남기고 가요. cm11 일주일 쓰다가 순정으로 왔는데, 말씀하신 증상(nfc, 통화중 뮤트) 외에 불편한 건 없는지 궁금하네요. 자동 재부팅이라든지, gps 오류라든지요.

    1. 프라임 무사히 적용하셨나보네요. 축하드려요 ^^
      저는 cm은 안깔고 바로 9/30일자 슬림캣으로 올렸는데 아직까지 LTE 망이탈 현상을 경험한 적이 없습니다. 저는 주로 서울에서 대중교통 이용하고 skt 이용해요. 제가 운이 좋은건지 모르겠지만 한달 정도 사용하면서 재부팅된 적도 없고요.
      오랫만에 루팅한거라 Xposed랑 Tasker 좀 만져보려고 루팅은 유지하고 있는데, 나중에 다시 언루팅할 때 알려주신 팁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무리가 없으시다면 슬림캣 한번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추천해드립니다.

  2. 포스팅 잘보았습니다 저도 파이어폰 cm으로 올리려다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amazon 로고만이 무한으로 뜨네요
    벽돌이 되어버렸습니다. 혹시나 방법을 아실까하고 실낫같은 희망을 갖고 문의를 드려봅니다.

    1. 위에 Reddit 가이드 링크가 xda로 연결되어 있었네요. 수정하였습니다.

      다른 휴대폰 롬업시 반복 재부팅되는 벽돌 현상과 비슷한 것 같아서 다시 설치를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 포스팅의 레딧 페이지로 가면 Returning to FireOS 파트에 4.6.1, 4.6.3 파일이 있습니다. 휴대폰에 넣어주시고 볼륨업 + 전원버튼으로 리커버리에 진입하신 후 설치해보세요.

  3. 안녕하세요. 파이어폰 유저 입니다.

    몇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지금 cm11 사용 중 입니다.

    저도 슬림캣 사용해보고 싶은데 cm 상태에서 공장초기화를 해야하나요??

    본 글에 ‘Wipe 메뉴에서 팩토리 리셋’ 이라고 하셨는데 공장초기화가 되면서 폰에 저장된 어플이나 사진 같은 것들도 전부 초기화되는건가요??

    두서없는 질문이지만..답변 부탁드립니다^^;;

    1. cm과 슬림캣은 다른 롬이라 덮어질거에요. 필요한 사진은 미리 클라우드나 다른 곳에 포맷시켜두시고 필수 어플등은 적어두시던가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시 동기화되어설치하게 하세요.
      xda를 보니 슬림캣 stable 버전이 나왔던데 써있기로는 NFC가 된다고 하네요. 저도 아직 테스트해보지는 않았어요. 혹시라도 설치하시게 되면 테스트 부탁드려요. ㅎㅎ

      1.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번거로운과정이네요..ㅠㅠ

        시간 여유 있을때 해봐야겠어요. 폰 정리도 할겸..ㅋ

        슬림캣 후에 NFC테스트 후에 알려드릴게요^^

        아..QR코드는 슬림켓도 안되나봐요?ㅜ

        1. 예 ㅠㅠ cm과 마찬가지로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카메라가 작동하지 않는데, 가장 대중적인 qr코드 어플이 안되더라고요.
          카메라를 선택할 수 있는 어플이라면 사용가능할 것도 같아요. 에버노트 카메라도 작동하지 않아서 기본 카메라 옵션을 해제하고 fv-5어플로 사용가능하거든요.

  4. 안녕하세요. 저랑 같은버전 사용하시는군요…ㅎㅎ
    혹시… 통화 녹음 어플 어떤거 쓰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아무리 찾아도 제대로 녹음되는게 없더군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1. 제가 따로 통화 녹음 어플을 사용하지 않아서 그런 문제가 있는지 몰랐네요. 몇개 사용해보고 잘 되는게 있다면 정보 공유해볼게요.

      1. 네 감사드립니다~*. 참고로..,저희집에 Amazon Echo 를 사용중입니다. BT 왠만한거 잘 붙어요..그런데 유독 Echo 잘 안붙더라구요…ㅠㅠ.. BT 가 좀 불안합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1. 혹시 ACR 사용해보셨나요? 몇 통화 안해봤는데 아직까지는 녹음이 잘되네요.
          그리고 Echo 제품은 들어만 봤는데 실용적인가요?
          블루투스는 저 역시도 불안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시간이 나면 좀 찾아봐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제가 사용하는 스포츠 트래커에 잘 안붙더라고요 ㅠㅠ

          1. 아 그렇던가요? 이상하네요. ACR 해봤는데요, 이게 제 음성은 들리는데 상대방 음성은 안들리더라구요,
            혹시…어떻게 설정하셨는지요? 저도 다시 설치해봐야겠네요…ㅎㅎ

          2. Echo 는 실용적이라기 보단…뭐랄까요. 걍 아직까진 과시용? 그리고 블투 스피커로도 좋구요.,
            애들 영어로 장난치면 받아쳐주니 좋아합니다.
            그리고 알람용도로도 쓰고, 집에 필립스 휴가 있어요.
            그거랑 연동됩니다. 즉 “Alexa, would you turn on Lamp
            1 for Philips hue ? 하면 실제 1번 램프에 불이 들어옵니다..ㅎㅎ

          3. 지금방금 다시 공초하고 slimcat 깔고 다시 ACR 설치하여 해봤습니다. 자동으로 하니 녹음 자체가 오류납니다.
            혹시, GAPPS 는 어떤것을 쓰시는 지요?
            링크라도..ㅠㅠ

  5. 아..제가 되는대로 하는 성격이라서요..ㅠ
    완전공초가 뭔지모르겠습니다.
    우선 지금도 롬과 Gapps 를 바꿔가며 해보고 있습니다.
    완전공초라는것이….부팅할때 recovery 버튼 누르면 sfaestrap 인가요? 거기에서 wipe 누르고 아래 하단에 보시면 swipe 나오잖아요..거기서 한번 리셋해주는게 풀와이프인가요?
    아..,,참 저한테 꼭 필요한데 녹음이 답답합니다..
    제가 잘 모르니..ㅠㅠ

  6. 그리고 한가지 더 질문있는데요,
    Stock slot 이 mandatory 나와 있는데, 기본적으로 safestrap 이용 해서 그냥 설치해 버렸거든요…이거 꼭 해야하는지..
    그리고 CleanSystemPartition 도 꼭 해야하나요?

    1. 그냥 설치했다는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어요. 이미 보셨을 것 같지만 위 댓글 링크로 가보시면 “Installation in the Stock Slot is Mandatory”라고 적혀있어요. 그냥 설치하면 그런 것이지 딱히 다른 작업을 해주는 것이 아닌 것으로 압니다.
      CleanSystemPartition은 뭔가 했는데 레딧에서 검색해보니 유저데이터는 유지한 상태로 OS와 GAPPS만 초기화시키는 것 같은데요?

      1. 매번 친절한 댓글 감사합니다. 아마도 커스텀롬 만들면서 음성코덱 관련을 건드리지 않았나 합니다. Fire OS for safestrap 으로 플래슁하고 쓰니 ACR 잘 녹음되네요. XDA 에 댓글 달았었던것 같은데 어디다 달았나 못찾겠더군요..ㅠㅠ
        현재 Fire OS 쓰고 치타런처 쓰고 있는데 은행 어플 미지원 빼고 만족스럽습니다.
        혹시 ACR 이 양방향 님음성과 상대방음성 모두 녹음되던가요?

          1. 죄송한데, 혹시 9/30 일자 Slimkat 파일 부탁드려도 될까요? 파이어 OS 의 은행어플이 걸리고…아무래도 어딘가
            어색하네요. 부탁드립니다.ㅠㅠ

          2. 안녕하세요 확인 감사드리고, 9/30 Rom 은 XDA 에서 구해 설치했고, GAPPS 도 설치했습니다..
            이 버전은 ACR 잘 됩니다..ㅎㅎ 신기하네요.
            지금 인터넷뱅킹도 잘되고 모든게 잘됩니다.
            블루투스만 약간….ㅎㅎ
            감수해야죠~.
            Slimkat 1월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음성코덱쪽을 잘못만진듯합니다. 그래서 안되는거 같아요.
            순정 Fire 에서도 잘되거든요.
            하여간 님 도움과 조언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물어봐도 될까요?
            Stock image 라고 많이 나오는데….이게 우리말로 하면
            어떻게 되는건지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