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테이프 동영상 변환 후기

“집에 오랫동안 보지 않고 먼지만 쌓인 채 저 혼자 나이를 먹어가고 있는 비디오 테이프가 있지 않나요?”

우리집에도 비디오테이프를 재생할 도구가 없어서 퉁명스럽게 거실 한 켠의 진열장에 떡하니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녀석들이 있었다. 안그래도 어린 시절의 영상은 커녕 사진도 별로 없던 나는 ‘저 비디오테이프들이라도 동영상 파일로 변환시켜서 두고두고 보관해야지.’ 하고 맘을 먹고 있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H1gZjfdPJy0/Ujvsn-4L4CI/AAAAAAAAJBc/wvQo0RuGezE/s144-c-o/video_tapes.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14042155253071707161/Rainpencil_2013#5925589906373730338″ caption=”비디오테이프” type=”image” alt=”video_tapes.jpg” ]

그러다 이번주에 오랫동안 맘 먹고 있던 일을 드디어 처리했다.
비디오테이프를 동영상으로 변환시키기 위해서는 직접 컴퓨터와 연결을 하여 동영상을 추출하거나, 대행 업체에 맡겨야 하는데 나는 비디오테이프를 아예 재생시킬 수가 없었기 때문에 대행업체를 이용했다.

나는 맛집도 인기블로거보다는 해당 지역에서 오랫동안 살던 사람들의 의견을 절대적으로 지지하는 편이라 It관련 커뮤니티에서 추천을 받아 대행업체를 선정했다.

비용은 영상 1시간 단위로 5,000원이고, DVD나 동영상 파일로 받을 수 있다. 해당 비디오테이프를 전해주기 위해서는 직접 방문 또는 택배를 이용하면 되는데 업체가 압구정쪽에 위치해서 직접 방문했다. 집과의 거리도 가까웠고 추석이 끼어있기 때문에 택배를 이용했다가는 자칫 시간이 많이 소요될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다.
직접 방문해보니 업체는 소규모 중소기업으로 오피스텔 사무실에서 영업하는 것 같았다. 간단하게 비디오테이프를 맡기고 비용, 일정, 입금 방법, 동영상 파일을 전달하는 방법(업체 웹하드 ID 이용)등의 이야기를 나눴다. 당시에 설명을 듣기로는 일주일 정도 후에 연락을 준다고 했는데 집으로 돌아와 몇 시간 지나지않아 동영상 파일을 받을 수 있었다.
나는 업체에서 알려준 웹하드 아이디를 통해 mpg파일을 받았는데 지금에 와서야 하는 소리지만 용량이 조금 더 커도 avi 파일로 변환해달라고 언급할 것을 하는 후회가 된다. 90년대 당시의 영상 기술도 그다지 좋지 않았을테고 그나마도 오랜시간 동안 보관되어 화질이 조금 상한 것처럼 보였다. HD화면에 익숙해진 지금의 눈높이로 보기에는 조악한 화면이어서 좀 섭섭했다. 그래도 알아보니 mpg파일이 DVD에 쓰이는 파일 형식이라고해서 조금이나마 위안이 됐다.

변환한 파일은 총 3개. 부모님의 결혼기념일 촬영영상과 누나와 나의 유치원 영상이다.
오랫만에 옛날 영상을 보니 감회가 새로웠다. 이제는 기억조차 왜곡되어 있어 어린 시절의 내 모습이 꽤나 낯설게 느껴졌다. 부모님께도 결혼기념일 영상을 보여드렸는데 아버지께서 향수에 젖으셨는지 추석때도 큰어머니, 사촌형과 함께 한번 더 돌려보셨다. 그때 당시의 사진과 영상이 더욱 많으면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라도 생생한 지금 이 순간들을 조금 더 담도록 노력해봐야겠다.

이베이 계정(eBay Id) 정지 풀기

얼마전에 해외 쇼핑 사이트인 이베이(ebay)에 가입했다.

해외 직접 구매를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는 물건이 있어서 아마존(Amazon)과 가격 비교를 해보았는데 이베이 셀러의 제품이 1개당 5$이상 저렴했다.

문제는 이베이를 가입한 다음 날 생겼다.
나는 회원가입 당시 사용한 이메일 주소를 통해서 메일을 한 통 받을 수 있었다.
“Your eBay account has been suspended” 로 시작하는 메일은 나의 이베이 계정이 정지되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었다.

‘…….뭐지?’

나는 그제야 검색을 통해 이베이의 계정 정책에 대해서 알게되었다.
세계적인 온라인 쇼핑몰답게 까다로운 규칙들이 꽤나 많았고, 이를 잘 지키지 못하면 계정 정지도 빈번하게 이뤄진다는 것이었다.
직접 문의를 해보니 나의 경우는 가입시 기재한 주소에서 살고 있다는 사실을 문서를 통해서 증명해야 한다고 했다.

‘뭐래 이것들이……’

결국 나는 좀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하고 아마존을 이용했고, ‘이베이, 이 매몰찬 것들!’ 이라는 짧은 인상을 가지게 된 채로 며칠이 흘렀다.

그런데 최근에 나름대로 이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한 경험이 있어서 이 정보를 나눠보려고 한다.

사실 내가 계정 정지 즉시 이베이 측에 관련 서류를 보내고 계정을 재 활성화 시키지 않았던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이베이에서는 계정 재 활성화를 위해서 신분증과 고지서(=주소가 기재된 청구서)를 팩스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라고 했는데, 일단 한글로 된 고지서를 이베이에서 제대로 알아볼런지 의문이 들었고 신분증을 보내야 된다는 사실 또한 찝찝했다.

이러한 모호한 불안감과 찝찝한 느낌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이베이 코리아를 이용하는 것이었다. 이곳에서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가리고 신분증을 제시하도록 되어 있으며, 당연하게도 한글로 된 고지서를 잘 알아볼수 밖에 없을 것 같았다.
새로 알게된 한가지 놀라운 사실은 이베이가 한국 온라인 쇼핑몰의 양대산맥인 옥션G마켓도 이미 몇 년전에 인수하여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한국 시장에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있는 기업이었다는 것이다.

다시 문제로 돌아와서 나와 같이 신규 계정을 생성하고 주소지 인증 문제로 ID가 정지된 경우에는 문제해결센터 – 아이디정지 항목을 통해서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물론 이베이 코리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베이 계정과는 별도로 이베이 코리아 가입절차가 필요하지만 이메일, 이름, 휴대전화 정도의 개인정보만을 요구하기 때문에 가입시에 크게 부담은 없었다.

다음의 몇가지 사항에 유의해서 문제해결 신청을 해야한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6UBq7croGYQ/UjUmV38tC2I/AAAAAAAAJBE/f91MxkEfyRU/s144-c-o/ebay_kor_001.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14042155253071707161/Rainpencil_2013#5923683042113424226″ caption=”” type=”image” alt=”ebay_kor_001.jpg” ]
주민번호 뒷자리는 모자이크 처리하거나 지워주자. 모자이크 처리시에는 썸네일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깔끔하게 지워주기를 추천한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1fB3WohWKS8/UjUmSKi0HLI/AAAAAAAAJBM/x1c-eyb0-ps/s144-c-o/ebay_kor_002.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14042155253071707161/Rainpencil_2013#5923682978385632434″ caption=”” type=”image” alt=”ebay_kor_002.jpg” ]
3개월이내의 우편 고지서만 유효하다는 점을 잊지말자.

※ 각각의 스캔파일은 컬러로 용량이 1M를 넘지 않도록 제한되어있다.

나는 오전에 문제 해결 신청를 하고 몇 시간 뒤에 계정이 재 활성화되었다는 문자를 받을 수 있었다.
이렇게 빠른 처리가 가능한 줄 알았다면 진작에 이베이를 이용하는 건데.. ㅠㅠ
아무쪼록 같은 문제를 겪는 분들은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