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중고로 처분해야 할 스마트폰이 여러대 있다.
가족들이 사용하는 휴대폰을 내가 전부 구입하고 판매까지 하기 때문인데.. 스마트폰은 1년이상 사용하면 배터리 타임이 꽤 줄어드는 것은 물론이고, 가격하락폭도 커져 이렇게 한번씩 중고 스마트폰들을 판매하고는 한다.
그런데 스마트 기기들은 중고로 판매하기 전에 파일 복원이 되지 않도록하는 제로필(Zero Fill, 완전삭제)작업이 필요하다.
(파일의 완전 삭제와 제로필이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한 포스팅 링크)
내 휴대폰안에 무슨 아찔한 것들이 들어있는 건 아니지만 개인의 사생활보호차원에서 디지털 기기의 저장소 복원을 방지해두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디지털카메라 안에 메모리카드를 단순 삭제만 해서 중고로 파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건 좀 위험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단 몇번의 클릭만으로 누군가가 내 앨범이나 파일들을 되살려 열어본다는건 분명 매우 불쾌한 일이기 때문이다.
지난번에 나의 두번째 스마트폰인 디자이어HD를 중고로 판매할 때도 그 안에 데이터가 복구되지 못하도록 쓰레기파일로 7번이나 내부 저장소와 SD카드를 덮어준 적이 있었다. 그래서 이번에도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파일들을 구겨넣어주고 있었는데… 귀찮다. 너무 귀찮다.
이런 무의미한 작업에 계속 시간을 소비할 바에 그냥 망치로 때려부숴버리고 다른 의미있는 일을 하는게 인생에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회의감도 든다.
그래서 조금 정보를 찾아봤다.
조금 오래된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된다면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내부메모리를 작업해주면된다. 그런데 최신 폰들은 MTP방식이라 그렇게 접근할 수가 없어서 어플리케이션을 찾아봤다. 예전에는 찾아봐도 없었는데 그 사이에 이 귀찮은 작업들을 대신 해주는 어플들이 몇 개 나왔다.
이번에 사용해본 어플은 시큐어 불도저와 Secure Wipe이다.
시큐어불도저를 사용하면서 실시간으로 저장소를 확인하니 ‘기타’파일로 내부 저장공간을 가득채웠다가 다시 삭제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특허 출원도 되어있는데 특허 출원 된 내용이 공개되려면 1년 6개월이 있어야 한다고 하니.. 관련 내용 검색 확인은 일단 포기!
하지만 오래된 안드로이드버전에서는 시큐어 불도저를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대안으로 Secure Wipe를 갤럭시S2에 설치해 사용해봤다. 시스템 메모리와 내부저장소 외부저장소 이렇게 3곳을 따로 인식해 시스템 메모리까지 작업해줘서 좋았다. 시스템 메모리는 USB 방식으로 인식이 안되서 왠지 찝찝해하던 차였기 때문이다. 다만 시스템 메모리를 완전히 작업하지는 못하고 내부 메모리가 가득찼다는 문구가 나오게 되면 작업이 정지된다. 약 5mb정도는 작업되지 못한 채 빈 공간으로 남아 있던 것을 확인했다.
이렇게 제로필 작업을 해줬다면 직접 복원 프로그램으로 작업이 잘 됐는지 확인을 해보는게 좋다!
다만 나는 귀찮아서 해보지 않았다……
안드로이드의 대표적인 이미지 복원 어플인 DiskDigger의 경우 사용을 하려면 루팅을 해야 되기 때문에 루팅을 했다가 다시 순정으로 돌리는 시간에 그냥 전체 공간에 파일을 한번 더 덮어쓰기 해주는게 빠를 것 같아서 실제로 그렇게 했다.
이정도만 해주면 일반인이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유의미하게 복원하기란 불가능하다고 생각된다. 귀찮더라도 꼭 해주도록하자!
추가적인 팁
- 파일을 덮어씌울때
- 저장소에 최대한 큰 파일 몇개를 꾸역 꾸역 쑤셔 넣는다. 약 100메가 미만으로 남을 때까지 하는게 좋다.
중고로 구매한 기기를 복구하는 녀석이라면 불세출의 변태일테니 야한 제목으로 넣어서 놈에게 더 큰 좌절감을 맛보게해주자. - 시작 – 실행 – cmd 혹은 바로 cmd를 실행시켜도 좋다.
- fsutil file createnew E:\abc.txt 10000(바이트 단위로 계산해서 남은 용량을 가득 채워줄 텍스트 파일을 만든다)
E:\abc.txt는 파일의 경로 및 텍스트 파일의 이름이며 우측의 숫자는 해당 텍스트 파일의 바이트 용량을 의미한다.
파일이 무사히 만들어진 후 해당 경로에 텍스트 파일이 만들어져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남은 공간을 가득 채운다!
- ICS 버전 이상의 스마트폰에서는 설정 – 보압 탭의 디바이스 암호화를 한 뒤 공장초기화를 하면 복구가 불가능하다.
저 어플로 삭제하지 않고 그냥 삭제 한 파일은 적용 안되나요? 할수 있다면 어떻게 하는지 꼭 좀 부탁드립니다
이미 지운 파일이라면 휴대폰에 남아있는 저장 가능 공간을 다른 파일로 가득채우고 지우기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단순한 복구 프로그램으로는 복구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위에 링크 걸어놓은 글(http://cappleblog.co.kr/78)의 ‘운영체제의 파일 삭제 방법’ 부분을 읽어보시면 어떤 원리로 파일 복구가 가능한지, 어떻게 단순히 저장용량에 파일을 덧씌우는 것만으로 복구가 불가능해지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자체에 남겨진 흔적으로 복구가 가능하다는 얘기도 있습니다만 그건 일반인 수준에서는 접근 가능한 기술이 아니고 고려할 필요도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누군가가 사진을 복구하지 못하게 막을 의도시라면 공장초기화를 진행하고 하시는게 가장 확실합니다. 아이폰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안드로이드의 파일관리 애플리케이션에서 따로 임시공간을 할당해 실수로 삭제한 파일을 바로 복구할 수 있도록 해 놓은 기능을 요즘에 몇번 보았습니다. 또한 갤러리에 잡히지 않는 작은 썸네일 사진 파일이 있을수도 있으니까요.
공장 초기화 전에 삭제한 파일도
복구 프로그램 이용 시 복구 가능한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ㅠㅠ
공장초기화 후에 휴대폰을 계속 사용하거나 남은 공간을 다른 파일로 덮어씌우지 않았다면 충분히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타 사이트의 글을 하나 추천해드리겠습니다.
http://www.kbench.com/?q=node/137040
아!지금은 초기화 한 상태구요 ㅠㅠ
컴퓨터에 무지한 사람이라.. 도통 이해가 안되서 문의드립니다..ㅠㅠ
삭제처리 방법에서 1번같은 방법의 경우 핸드폰이랑 컴퓨터랑 연결해서 대용량 동영상 파일을 용량이 가득찰 때까지 넣은 후 삭제하는 작업을 반복으로 하면 된다는건가요..?
2번의 방법의 경우도 컴이랑 연결을 해서
시작-실행을 눌려서 cmd를 입력해서 하면 되는건가요?ㅠㅠ
3번은 어떻게 텍스트 파일을 만드나요…ㅠㅠ
전자기기에 대해서 너무 모르니깐 이해조차가 안되서 너무 힘듭니다…ㅠㅠ 도와주세요.
1번은 말씀하신 방법이 맞습니다. 단 큰 파일로 저장공간을 모두 가득 채우기는 힘들거에요. 큰 항아리에 큰 돌을 이용해 채운다고 생각해보세요. 빈 틈이 많이 생기잖아요. 그래서 2~3번 과정을 통해 작은 파일을 생성해 남은 공간을 빈틈없이 채워주는 거에요. 2번 과정을 통해 cmd창을 여시고 거기에 3번에 적힌 명령어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fsutil file createnew F:\rain\pencil.txt 33000
이라고 적으면 F드라이브의 rain폴더에 pencil이라는 텍스트 파일을 33000바이트의 크기로 생성됩니다.
안녕하세요 . 블로그의 글을 정말 잘읽고있습니다.
정말 유익한 글들을 적어주시는거 같아서 읽는내내 시간가는줄 모르고 관심가지고 읽고있습니다.
제가 궁금한점은
이렇게 데이터를 몇번씩 덮어씌우게 된다면 복구가 어렵다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복구전문가조차도 복구가 어렵나요 .. ?
복구전문가들이 누구를 지칭하시는 지 모르겠지만 복구 업체 중에서 평이 좋은 곳이 명정보기술로 알고 있습니다.
(단지 인터넷 여론이 그렇다는 것이고 공신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포스팅 이후에 저도 휴대폰 갤러리를 날려먹어서 정보를 찾아봤었거든요)
하지만 기술적으로 보았을 때 덮어쓴 데이터에 대한 특별한 방법은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복구가 필요한 경우에는 아무것도 하지 말고 그대로 가져오라고 하죠. 복구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조차도 저장 공간을 새로 덮어씌우게 되므로 복구에 방해가 되니까요.
즉, 제가 전문가는 아니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본 바 여러번 덮어씌우는 삭제 프로그램으로 삭제하셨으면 복구가 힘든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저 스스로도 복구를 하려고 복구 프로그램을 돌려본 적이 있는데 이미 삭제 후 사용감이 있는 경우에는 썸네일과 파일 이름 이상의 것을 건지기 힘들었습니다.
위에 댓글에 답변 달아놓은 것처럼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하드웨어 자체로 복구를 시도해보려는 시도도 있으나 그건 일반 데이터를 복구하려는 상황에서 접근 가능한 수준의 기술이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작은 지식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유익한 글 감사히 읽었습니다!!
질문 좀 드려도 될까요?
휴대폰을 초기화했어요.
근데 불안해서 운영진(?)님께서 추천해주신 ‘시큐어 불도저’란 프로그램을 깔아서 Data Management에서 Internal Memory(Unused Space)를 눌렀어요..
그럼 이제 완전히 사진같은 것들 복구 불가능해진 것 맞나요?
이것만 해도 팁으로 적어주신 ‘파일 덮어씌우기’ 할 필요없나요?
추가 질문드리면,
•ICS 버전 이상의 스마트폰에서는 설정 – 보압 탭의 디바이스 암호화를 한 뒤 공장초기화를 하면 복구가 불가능하다.
이것만 따라해도 안전한가요?
예.
이 글이 2014년에 적은 것이니 요즘 휴대폰이라면 대부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보다 높은 버전일거에요.
어쩌다 해커들에 의해 디바이스 암호화가 일부 무력화되었다는 뉴스가 들리기도 하는데 이는 안드로이드 전체 혹은 회사 단위의 보안 문제라 그때마다 추가적인 보안 패치가 빠른 시간내에 나올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어요.
이미 복구 방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셨고 디바이스 암호화 후 초기화까지 해주셨다면 걱정안하셔도 될 것 같아요.
데이터가 복구돼도 그걸 볼 암호화 키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추가적으로 사용하지 않은 공간(Unused Space)에 대한 작업은 사진을 지우신 후에 하신거죠?
저는
초기화 -> 시큐어 불도저 사용 -> 디바이스 암호화 -> 한번 더 초기화 했어요!
이럼 안전하겠죠?
완벽합니다. 짝짝!
이번에 새로 폰 구매하면서 기존에 쓰던 갤럭시노트4를 중고로 판매하려고 하는데 그 덮어쓰기? 과정을 한 4번정도 반복했습니다. 채우고 공장초기화 하고… 이러면 안전할까요??
예. 충분하세요. 검찰에 수사를 받는게 아니라면 걱정하지 마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ㅠㅠ
질문이 있습니다. 저는 현재 운영체제 “누가” 사용중인데요..
“암호화” 하기 전 이미 공장초기화를 해 버린 상황입니다…
불도저 등 삭제 어플 사용하지도 않았고요.
이 상황에서 다시 불도저 깔고 삭제해도 될까요? ㅠ 좀더 확인해 보고 공장초기화 할 걸 그랬어요.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더 안전해질 수 있을까요..
걱정하실 것 없어요.
디바이스 암호화 후 공장초기화는 확실하게 삭제하는 방법 중 하나일 뿐이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작업이 아니니까요.
그리고 누가를 사용하셨다면 최신 스마트폰일텐데 이미 기본 설정이 디바이스 암호화로 되어있었을수도 있어요. 갤럭시 라인에서 s7과 노트7은 디바이스 암호화가 기본 설정이라고 들었거든요. 사용하시는 휴대폰 메뉴얼을 살펴보시거나 검색을 해보세요.
그리고 이 포스팅이 굉장히 오래된 글이라 저도 방금 시큐어불도저 어플을 확인해봤는데, 2014년 이후로 업그레이드가 없더라고요. 원리는 변하지 않는다고 해도 요즘 스마트폰에서 문제가 없으리라고 장담할 수 없을 것 같아요.
2회 혹은 3회 정도 쓰레기파일로 휴대폰을 가득 채우셨다가 지우시면 충분할 것 같아요.
댓글 정말 감사해요!
저도 초기화 한 후 “보안” 탭에 들어가보니 “암호화” encrypted 메뉴가 활성화 되어 있더라고요 (해제가 안됨)
그래서 초기화 이전에도 암호화 되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안도감이 드네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파일 한번 꽉 채워 보고 . 삭제 앱이용해 보겠습니다..
폰을 중고거래 하려는데 괜히 보안때문에 걱정되네요.
특히 구글 keep에 저장해둔 정보가 많아서요 ㅠㅠ (근데 구글 keep은 하드가 아니라 온라인에 저장하는 앱이니까 상관없을까요?)
앗 그리고 제 핸드폰은 넥서스 5x입니다 🙂
온라인 서비스들은 따로 걱정할 필요없을 것 같아요. 🙂
혹여 keep 노트에 첨부된 이미지 파일의 캐쉬 파일이 남아있을런지도 모르겠는데 저장 공간을 한 두번 가득 채워주면 그것도 걱정할 이유가 없겠죠?
아직까지 질문 받아주시나요? 이미 초기화를 진행한 후 암호화를 하고 다시 공장초기화를 해도 똑같이 적용되는 것인가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확인해본 적이 없지만 효과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미 초기화하셨다면 휴대폰에 무의미한 파일을 가득 채우고 초기화 시키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제가 확인이 늦었네요 답글 감사합니다^^
좋은정보공유해주셔서감사합니다
아직도 질문을 받으신다면 질문하나드리고싶어요
소중한정보가 많은 폰을 공장초기화해서
사용하고있는데 소중한 정보가 복원되게 하고싶지않네요
죄송하지만 차근차근히 설명가능하신가요 ?
방법은 간단합니다.
저장 공간을 다른 파일로 가득 채워주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2~3회 반복해주시면 더욱 확실합니다.
제가 적은 글 아래쪽의 “추가적인 팁” 부분을 이용하시면 저장 공간의 아주 작은 부분까지 가득 채울 수 있어요.
아직 답해주시는가요? 제폰은 겔s6구요 disk digger에 남은 흔적들을 다 지우려면 초기화하고 암호화한뒤 시쿠어불도저 쓰면되나요? 너무급합니다ㅠㅠ
암호화를 제일 먼저하시고 그 다음에 초기화하세요.
이 글은 오래된 글이라 현 시점에 시큐어불도저(업데이트가 2014년에 멈춤) 사용은 괜찮을런지 모르겠네요.
컴퓨터에 연결해서 영화파일 같은 걸로 가득채워주세요.
아직답해주시면 기다리겠습니다ㅠㅠ
핸드폰반납을하려는데
찝찝해서요ㅜㅜ
먼저 디바이스암호화후 초기화하고
컴퓨터랑연결해서 용량을 크게영화들로
채운후 말씀하신 항아리에 생기는
빈틈들을 2,3번으로 채우라고
하셨는데 2,3 번 한번더 설명해
주실수있을까요ㅜㅜ!,?
그리고 2,3번을 안하고 대용량으로만
채우면 복구가 되나요ㅜㅜ?
아무래도 가득 채워주시는게 맘이 편하겠죠? 설명을 살짝 더 하고 스크린샷을 넣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좀드리겠습니다
갤럭시s7쓰고있었구요 3개월 정도 전에 찍었다 지운 뒤로 계속 폰 사용했고 내장메모리가 거의 꽉 찰 정도로 쓴것도 두어번 되거든요ㅜㅜ전문업체에 맡겨도 복구는 어려울까요??
안녕하세요 질문좀 드리겠습니다.
갤럭시s7쓰고있었구요 3개월전에 찍은 사진들이거든요. 삭제후 3개월간 폰 사용 계속 했고 내장메모리가 거의 다 찰때까지 사용한것도 두어번 정도거든요. 전문업체에 맡겨도 복구는 어렵겠지요?ㅜㅜ
아쉽게도 전문업체에 가도 뾰족한 수는 없을 거에요.
저 역시 이 글을 포스팅하고 사진을 한번 날려서 경험이 있거든요.
다만 썸네일 정도라도 건지시길 바라는 중요한 사진이라면 한번 시도해볼만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뉴스에서 경찰이 덮어쓴 폰을 복원했다는 얘기를 본게 있는데 민간업체보다 경찰 기술이 좋은건가요? 경찰급?기술을 가진 업체는 없을까요…ㅜ
제가 거기까지는 지식이 닿지 않아서…
덮어 쓴 파일의 복구 방식에 관해서는
http://forensic-proof.com/archives/4795
를 한번 읽어보시고 관련 업체를 찾을 시에 현상황을 정확히 전달하시여 견적을 의뢰해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지나가던 사람인데 최근까지 살아계신 것 같으니 앱 하나 추천드립니다.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시에 있는 프로텍트스타protectstar 사의 아이쉬래더’ishredder’라는 앱입니다.
무료와 유료(프로, 엔터프라이즈, 밀리터리)가 있고, 유료 밀리터리 버전은 자체개발 알고리즘으로 거트만 삭제방식(35회)을 뛰어넘어 50회에 달하는 삭제횟수를 보여줍니다.
아직도 쓸만한 프로그램이 없으시다면 쓰세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50회 정도면 한두번의 작업으로 왠지 모르게 마음이 찝찝한 분들도 마음놓고 사용할 수 있겠네요.
이외에도 프로텍트스타에서 나온 앱중 쓸만한게 camera guard 하고 micro guard 라고두 개 더 있습니다. 권한없는 타 앱들의 마이크와 카메라 접근을 열거주의식으로 모조리 차단하는 앱입니다. 유료, 무료버전이 있으니 마찬가지로 추천드립니다.
저는 노트북에도 작은 포스트잇을 붙여놓고 사용하는데, 이건 정말 킬러앱이네요! 이 정도는 시스템 어플로 넣어줘도 좋은텐데요.
그런데 다운로드 수에 비해 놀라울 정도로 평가가 없네요.
한국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앱입니다만, 해외에서는 매우 유명합니다. 경찰과 정보기관은 물론 테러리스트들도 추적을 피하기 위해 불법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한 앱이라죠
구글 스토어에는 국가별로 코멘트가 나뉘어있나봐요. 🙁
궁금한것이 있어 여쭤봅니다~
이렇게 삭제하게되면 혹시 복원가 필요해서 복구원하는업체에 맡겼을시,
이러한 프로그램으로 삭제되었다는것을 알수있나요?
그것까지는 잘 모르겠네요.
안녕하세요. 굉장히 좋은 정보를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죄송하지만 질문좀 드리겠습니다.
작업 순서에 관해서입니다.
1.암호화 2.공장초기화 3.shredder 같은 프로그램으로 전체 삭제 4.쓸모없는 영상파일 다시 채우기 5.100메가 정도의 밑의 나머지 텍스트로 채우기 6.1~5 반복
이렇게 7번정도 하면 괜찮은건가요.
그리고 제가 쓴 순서에 필요없는 부분이라던지 있는지요.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꾸벅)
(1-2번), 3번, (4-5번) 이렇게 세가지 각기 다른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걱정되신다면 (1-2번) 작업 후 3번 또는 (4-5번)작업을 수행해주세요.
(4-5번)의 경우 3번 작업을 수동으로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3번의 경우 프로그램에 따라 몇 번씩 제로필을 할지 선택하는 옵션이 있으니 적절하게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중학교2학년입니다 문자를 지웠는데 어머니가 복구 하신다고 하셔서…이런경우에도 가능한가요 저희나이애도 할 수있나요
가능하죠.
평소에 문자 내용 백업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했다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다를 것 같네요.
제가 알기론 스마트폰은 SSD와 비슷한 플래시 드라이브를 쓰는 걸로 알고 있는데
SSD 와 달리 스마트폰에는 TRIM 기능이 없어서 로우레벨 비스무리한 와이핑 작업을 해줘야 하는건가요?
해당 글은 2014년에 작성하였고 당시의 복구 경험을 토대로 보면 SDD와 구형 스마트폰의 경우 썸네일등은 살아나오더라고요. 저도 SDD와 같은 경우는 복구 불가능하다고 어렴풋하게 알고 있었는데 트림 주기 때문인지.. 의아하게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백업을 사용하면서 복구를 할 일이 없어서 해보지 않았는데, 스마트폰의 경우도 소프트웨어적으로 잘 처리가 되어 있어 공장초기화를 하신다면 별도의 작업이 필요없다고 들었습니다.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어 질문드립니다. 제가 공장초기화 먼저하고 그 다음에 더미파일 덮어쓰기하고 다시 공장초괴화 했는데 이래도 맞는건가요?
죄송합니다 하나 더 질문하겠습니다. 더미파일 자동적으로 해주는 앱을 설치하고 사용할때 기본적으로 자기가 완전히 없애고 싶은 기록들을 먼저 삭제하고 이 앱들을 사용해야 하나요? 그냥 지우고 싶은거 삭제 안하고 바로 앱으로 덮어쓰기 자동으로 만들고 공장초기화 돌리면 효고가 없는건가요?
제가 ishredder를 사용했는데 할때 기본적으로 자기가 완전히 없애고 싶은 기록들을 먼저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나두고 공장초기화를 먼저 한 후 초기화된 상태에서 이 앱을 썻는데 이러면 기존에 있던 데이터들이 복구하면 그대로 남는지…
공장초기화 -> 더미파일 생성 -> 공장초기화 하셨다면 걱정안하셔도 될 것 같네요. 해당 포스팅은 14년도에 작성했고 최신 폰들은 암호화 되어 공장초기화만으로도 되살리기 힘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금고로 잠궈버리고 열쇠를 부숴버린셈이에요.
지금도 답글이 가능하실진 모르겠네요.
초기화는 진행했는데 덮어 쓸 큰용량 파일이 어떤 것들이 좋을지 모르겠어서요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혹시 보시게 된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다른 댓글을 읽어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최신 휴대폰들은 암호화가 기본적으로 활성화된 상태로 출고되어서 위의 작업이 별도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신경이 쓰이신다면 제가 따로 보내드리기보다는 네이버 시리즈 같은 곳에서 무료 영화를 다운받아서 넣으심이 편하고 빠르실 것 같습니다. https://serieson.naver.com/movie/freeMovieList.nhn 파일 복사해서 적당히 채우시고 메모장 파일로 만들어서 남은 공간 채우시면 됩니다.
오 빠른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큰 도움이 되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