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박스 게임패스(XBOX GAMEPASS) PC 게임 설치 오류 해결법

윈도우10은 꽤 안정성이 높은 반면에 윈도우 스토어는 참 별로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윈도우10의 최근 업데이트는 똥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

아무튼 윈도우스토어를 경유해야 하는 엑스박스 게임패스(XBOX GAMEPASS)도 은근히 문제가 많았습니다. (게임 관리는 Xbox 앱을 통해서 합니다) 게임이 설치가 안된다거나 블루스크린을 띄우며 PC가 멈추기 일쑤입니다. 윈도우10을 수년동안 써봤지만 블루스크린을 본 게 몇년 만인지 모릅니다.

처음 겪은 문제는 Rise of Nations와 Age of Empire Definitive Edition을 설치하는데 블루스크린이 반복되는 것이었고, 두번째 문제는 Astroneer가 알 수 없는 오류로 설치가 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첫번째 문제는 윈도우 업데이트로 해결하였습니다. 정확히 어떤 업데이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꽤 오랜 시간차를 두고 게임 설치를 시도했으니 마소측에서 문제를 인지하고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한 것일런지도 모르겠습니다.

두번째 문제는 윈도우10의 지역설정을 한국에서 미국으로 바꿈으로서 해결했습니다.
검색창에 ‘지역’이라고 ‘지역 설정’으로 들어가셔서 바꿔주시면 됩니다.
몇몇 게임의 경우 한국어 버전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한국 지역에서 노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용과같이 극1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위치를 미국으로 바꿔서 설치해야 합니다.

최근에 겪은 세번째 문제는 구독 정보를 읽어내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별다른 방법을 찾아내지 못하고 기다리고 있는데, 급한대로 윈도우 스토어의 게임탭에서 게임을 설치/실행하시면 됩니다.


22.06.17
새로 설치한 게임만 실행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거나 xbox 앱을 초기화시키기. 스토어나 xbox앱 내의 오프라인 실행 권한 주기. 재로그인등 알려진 방법을 모두 동원해봤지만 고쳐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알게 된 사실은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시 게임이 실행된다는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기본 드라이브에 설치하면 먹통. 드라이브나 폴더의 권한 차이는 없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설정에서 기본 드라이브에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 지정하자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원인을 찾음. 예전에 플레이했다가 지웠던 특정 게임을 재설치하자 해당 문제가 재발. 기본 폴더를 다시 재설정하는 방법으로 다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