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호스팅 이전 후기

한동안 사용하던 평생 호스팅의 운영자가 잠적한 관계로 호스팅 서버를 이전했다. (망할 ncity)
운영자가 사라졌지만 서버는 가동되고 있던 상태라 덮어놓고 그냥 사용중이었는데, 몇 달전 서버 전원이 잠시 내려갔을 때 심장이 콩알만해지는 경험을 했다.

그리하여 수년간 사용하던 Cafe24로 되돌아왔다.
중간에 엔플린트와 디지털오션도 사용해봤지만 지금 수준에서는 카페24의 저가 상품으로도 충분할 것 같고, 무엇보다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나중에 시간의 여유가 생기거나 블로그에 더 욕심이 생겨서 높은 사양이 필요할 때가 되면 서버에 관한 공부를 좀 더 한다음에 가상 서버로 가게 될 것 같다.

홈페이지 및 블로그의 호스팅 이전을 몇 번 하다보니 FTP을 이용해 파일을 옮기고, MySQL을 이용해 DB를 옮기는 일에는 어느 정도 익숙해진 상태였다.
그래서 늘 하던대로 작업을 진행했는데 백업해 둔 db가 불러와지지 않았다. 유저 권한과 관련된 문제인 것 같은데 자세히는 모르겠고 검색해보니 php 버전이 높아지면 이전 시 오류가 생길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볼까 하다가 시간이 아까워서 우선 우회적인 방법을 시도해보기로 했다.

우선 Duplicator 플러그인을 이용해봤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을 설치해주고 화면에서 시키는대로 진행하기만 하면 뚝딱뚝딱 새로운 백업 설치파일을 만들어준다.
물론! 그냥 지나가면 아쉬우니 이번에도 오류를 뿜어냈다. wp-snapshot 폴더가 없다기에 직접 만들어주고, 권한이 없다기에 하위폴더까지 권한도 부여했다. 그렇게 다 잘됐는데 결정적으로 만들어진 파일이 다운로드 되지 않았다. FTP로 직접 해당 폴더에 들어가보니 뭔가 잘 만들어지기는 했는데 DB와 콘텐츠, 인스톨러 파일들이 나뉘어져 있었다. 다른 사람 후기를 보니 딱 2개를 다운로드 받았다고 하는데… 이거 괜히 생각지 못한 곳에서 튀어나온 오류 수정하다가 시간 보낼 것 같아서 또 다시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다음에는 WP Migrate DB 플러그인을 사용해봤다.
역시 간단한 방법으로 설치를 한 뒤에 이용 가능한데 이 플러그인은 DB 백업 파일을 만들어준다. 옵션에서 도메인 및 몇 가지 DB 일괄 수정도 지원하는 것 같아서 참 유용하다 싶었다.
이번에는 아무런 문제도 없이 뚝딱뚝딱 DB 백업파일을 받았다.

결과적으로!
잘 됐다!! DB가 문제없이 불러들여져 모든 테이블이 꽉 찼다!
이해가 전혀 가지 않는다. 대체 왜? 잘 돼지?
하지만 까닭없이 잘 되서 불안한 공돌이의 마음을 이미 많이 느껴온지라 오류가 뿜으면 그때 슬퍼하자는 생각을 하고 이전을 마무리 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config 파일을 열어서 db접속 정보를 수정해주는게 마지막 단계다.

하루에서 반나절 이상 접속이 잘 되지 않았지만 아무것도 모를 때 혼자 DB 수정하고 댓글날리고 테마가 저 혼자 지랄발광을 하던 시절을 기억해보면 참으로 무난하게 이전을 완료한 것 같다.

내가 모르는 숨겨진 문제는 없으면 좋겠고, 있더라도 내 눈에 안띄었으면 좋겠다.

이 글을 적자마자 모든 페이지에서 404 오류가 뜨는 것을 발견.
경험해본즉슨 이건 한글 고유주소 오류일 것이다.
.htaccess에 아래 코드를 추가해줘서 해결.
<IfModule mod_url.c>
ServerEncoding UTF-8
ClientEncoding EUC-KR
</IfModul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