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차 과정 및 알아둘 것

폐차 업체 선정
1. 한국자동차해체재활용업협회를 통해 내 지역의 관허폐차장 리스트와 연락처 알아보기
2. 차종과 연식을 정보로 근처 관허 폐차장에서 폐차시 받을 수 있는 고철값 비교하기 (본인의 경우 35~65만원까지 차이가 상당했다)
3. 폐차 당일에 다시 고철값 비교해서 폐차 신청 (주말을 끼고 금-월 이렇게 두차례 연락했는데 65만원을 준다던 두 업체의 가격이 월요일이 되자 각각 55, 70으로 변경되어 있었다)
4. 기사가 와서 차량을 직접 운전해가거나 렉카차로 끌고 감.
5. 폐차 업체로부터 고철값과 자동차말소등록사실증명서를 받는다.
6. 선납한 연납 자동차세를 관할 구청에 연락에 환급 – 반대로 내지않은 경우납부 / 자동차 보험 회사에 연락 해 남은 보험료를 일할로 계산해 환급 / 선납 하이패스 카드 환급 /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연락해 추가 주차비 해지 등등 (다른 사람들의 후기에는 환급 시 말소등록증을 요구했다고들 했는데, 보험사-현대해상-와 구청 모두 전산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하면서 별도의 서류를 요구하지 않았다. 22.08)

준비물 : 자동차 등록원부, 신분증 사본, 보험 해지시 필요할 수 있으니 차량 번호판과 계기판 사진으로 찍어두기.

주의할 점
1. 자동차보험 말소해지(폐차)의 경우 자동차 보험회사로부터 보험료를 일할 계산하여 환급 받는데, 해당 보험 기간에 보험 처리 비용이 있는 경우 보험료는 환급비용에서 제외된다고 한다.
2. 주행 거리를 통해 환급받는 마일리지에 가입된 경우 환급 시 조건에 해당하면 해당 마일리지도 환급된다. 차량 계기판과 번호판을 사진을 폐차 전에 찍어둘 것.

기타
– 차량은 하루라도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으면 벌금을 물게 되니 보험 갱신 일자가 시급한 경우라면 갱신 후 빠른 시일내에 폐차 처리하면 된다. 이 경우 오히려 즉시 페이백 혜택(보험료 조회/가입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 익월 적립 형식의 혜택은 계약 해지 시 못 받게 될 것 같으나 따로 확인해보지 않았다.
-> ‘보험을 며칠간 유지해서 납부하게 될 일할 보험료’보다 ‘보험 조회/가입 혜택‘이 크다면 갱신 후 해지가 낫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