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 계정(eBay Id) 정지 풀기

얼마전에 해외 쇼핑 사이트인 이베이(ebay)에 가입했다.

해외 직접 구매를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는 물건이 있어서 아마존(Amazon)과 가격 비교를 해보았는데 이베이 셀러의 제품이 1개당 5$이상 저렴했다.

문제는 이베이를 가입한 다음 날 생겼다.
나는 회원가입 당시 사용한 이메일 주소를 통해서 메일을 한 통 받을 수 있었다.
“Your eBay account has been suspended” 로 시작하는 메일은 나의 이베이 계정이 정지되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었다.

‘…….뭐지?’

나는 그제야 검색을 통해 이베이의 계정 정책에 대해서 알게되었다.
세계적인 온라인 쇼핑몰답게 까다로운 규칙들이 꽤나 많았고, 이를 잘 지키지 못하면 계정 정지도 빈번하게 이뤄진다는 것이었다.
직접 문의를 해보니 나의 경우는 가입시 기재한 주소에서 살고 있다는 사실을 문서를 통해서 증명해야 한다고 했다.

‘뭐래 이것들이……’

결국 나는 좀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하고 아마존을 이용했고, ‘이베이, 이 매몰찬 것들!’ 이라는 짧은 인상을 가지게 된 채로 며칠이 흘렀다.

그런데 최근에 나름대로 이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한 경험이 있어서 이 정보를 나눠보려고 한다.

사실 내가 계정 정지 즉시 이베이 측에 관련 서류를 보내고 계정을 재 활성화 시키지 않았던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이베이에서는 계정 재 활성화를 위해서 신분증과 고지서(=주소가 기재된 청구서)를 팩스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라고 했는데, 일단 한글로 된 고지서를 이베이에서 제대로 알아볼런지 의문이 들었고 신분증을 보내야 된다는 사실 또한 찝찝했다.

이러한 모호한 불안감과 찝찝한 느낌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이베이 코리아를 이용하는 것이었다. 이곳에서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가리고 신분증을 제시하도록 되어 있으며, 당연하게도 한글로 된 고지서를 잘 알아볼수 밖에 없을 것 같았다.
새로 알게된 한가지 놀라운 사실은 이베이가 한국 온라인 쇼핑몰의 양대산맥인 옥션G마켓도 이미 몇 년전에 인수하여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한국 시장에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있는 기업이었다는 것이다.

다시 문제로 돌아와서 나와 같이 신규 계정을 생성하고 주소지 인증 문제로 ID가 정지된 경우에는 문제해결센터 – 아이디정지 항목을 통해서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물론 이베이 코리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베이 계정과는 별도로 이베이 코리아 가입절차가 필요하지만 이메일, 이름, 휴대전화 정도의 개인정보만을 요구하기 때문에 가입시에 크게 부담은 없었다.

다음의 몇가지 사항에 유의해서 문제해결 신청을 해야한다.
ebay_kor_001.jpg
주민번호 뒷자리는 모자이크 처리하거나 지워주자. 모자이크 처리시에는 썸네일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깔끔하게 지워주기를 추천한다.

ebay_kor_002.jpg
3개월이내의 우편 고지서만 유효하다는 점을 잊지말자.

※ 각각의 스캔파일은 컬러로 용량이 1M를 넘지 않도록 제한되어있다.

나는 오전에 문제 해결 신청를 하고 몇 시간 뒤에 계정이 재 활성화되었다는 문자를 받을 수 있었다.
이렇게 빠른 처리가 가능한 줄 알았다면 진작에 이베이를 이용하는 건데.. ㅠㅠ
아무쪼록 같은 문제를 겪는 분들은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면 좋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